소셜 미디어 마케팅 e-book!
안녕하세요!
병통입니다!!!
오늘은 저번 게시물에서 언급했던 e-book을 소개해보려고해요.
주제는
4차 산업혁명이 중요한 이유 입니다.
4차 산업혁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로써 여러분은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저도 생각해보면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아는것이 별로 없다는걸 느낀것 같아요.
만들면서도 부족함을 느꼈고 그런점을 보충하고 보완하면서 만들게 된것 같습니다.
목차 입니다.
첫번쨰로는 4차 산업혁명의 간단한 의미를 짚어 보고 갈 예정입니다.
두번째로는 키워드로 알아보는 4차 산업혁명입니다. 키워드를 보면서 이게 어떤 관련이 있는지 이야기 해볼 예정이에요.
세번째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파급 효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
네번째로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우리가 해야할것에 대해 알아볼거에요!
1차 , 2차 , 3차 산업혁명을 지나 지금은 4차 산업혁명입니다.
산업혁명은 양적 질적의 변화를 불러이르킨다 합니다.
1차 산업혁명에는 증기기관의 발견으로,
2차 산업혁명은 전기,내연기관의 발견으로,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명으로 인해 우리 삶의 양적 질적인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AI기술을 핵심동인으로 상품,서비스의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서 모든것이 연결되고 지능화 되는 사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으로 이워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
으로 대표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 입니다.
키워드는 여러분이 많이 들어봤을 법 한
3D 프린팅, AI(인공지능), 머신러닝, 모바일, Cloud 서비스, IOT, 스마트카, 로봇, BIG DATA
가 있습니다.
3D 프린팅은
프린트로 물체를 뽑아내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의료, 생활용품, 자동차 부품 등 많은 물건을 생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천을 생산하기도 하며 자전거 뼈대, 인공 뼈, 심지어 무인 항공기도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물품을 만들어 낼수 있을만큼 그 쓰임새는 무궁무진합니다.
AI , 인공 지능 입니다.
컴퓨터에서 인간과 같이 사고하고 생각하고 학습하고 판단하는 논리적인 방식을 사용하는 인공지능을 본 딴 고급 컴퓨터 프로그램을 지칭 합니다.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 활동을 모방할수 있는것을 인공지능이라고 합니다. 정의가 살짝은 섬뜩하네요..
초기의 인공지능은 게임, 바둑등 분야에 사용되는 정도였지만 실생활에 응용되기 시작하면서 지능형 로봇 등 활용 분야가 비약적으로 성장하였어요.
우리가 AI를 떠올리면 로봇을 생각하는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겠죠?
AI에도 많은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딥 러닝, 머신 러닝 등이 이에 포함 되는데 딥러닝과 머신러닝만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딥 러닝은 컴퓨터가 여러 데이터를 이용해 마치 사람처럼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인공 신경망을 기반으로 구축한 기계 학습 기술이며,
머신 러닝은 컴퓨터 과학 중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패턴 인식 과 컴퓨터 학습 이론의 연구로부터 진화한 분야 입니다.
말그대로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고 깨우친다는 이야기에요. 우리의 일상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건 맞지만 조금은 섬뜩한 이야기는 맞는거 같습니다.
다음은 모바일 서비스에요.
정보통신에서 이동성을 가진 것을 총칭하는 것을 모바일이라고 해요.
우리가 들고다니는 핸드폰이 곧 모바일 이라고 할 수 있죠.
모바일이 발달하고 전자기기가 발달하면서 같이 생겨난것이 Cloud 서비스 입니다! 여러분은 네이버 클라우드나 MS 오피스에서 클라우드라는것을 들어보신적이 있을거에요.
클라우드 서비스는
인터넷으로 연결된 데이터 센터에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를 저장해 두고 필요할때마다 꺼내 쓸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네이버 클라우드만 봐도 영화, 문서, 사진을 저장해두고 컴퓨터에서도 쓰고 모바일에서도 쓰고 장소의 제약이 사라졌어요 !!!ㅇㅂㅇ!!!
모든 전자기기의 발달로 장소와 이동에 제약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내가 필요로하는, 저장해 놓은 자료를 사용하려고 쓰는것이기에 우리가 자주 접하는 4차 산업혁명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Big Data는 말그대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뜻해요.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고 그 규모가 엄청 엄청 방대합니다!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 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뜻해요!
빅데이터 환경은 과거에 비해 데이터의 양이 폭증했다는 점과함께 데이터의 종류도 다양해져 사람들은 물론 위치정보와 SNS를 통해 생각과 의견까지 분석,예측하는 것 까지 포함해요!
구글에 뭘 검색하다 보면 그 검색양에 놀라곤 해요.. 도대체 이렇게 많은 양은 어떻게 생성된거지..?!?!?
이렇게 많은 데이터 중 사용할수 있는 데이터는 과연 몇개일까요? 그렇기에 많은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R 스튜디오 같은 데이터 분석 기술이 끊임 없이 발달하고 있습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의 생성으로 그 정리 방법과 사용 방법이 계속해서 발전되는건 자연스러운 결과겠죠?
데이터의 양을 실제로 볼수 있다면 우리는 이미 데이터의 양에 깔려 죽었을거 같아요 ㅋㅋ
여러분은 사물 인터넷이라고 들어봤나요??
기기가 사물에 적용된 모습을 생각해 보신적 있나요??
사물과 사물이 인터넷으로 대화를 나눈다 라는 말은 과연 무슨말일까요??
세상의 모든 사물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서로 소통하는 사물인터넷은 인터넷 등장 이후 가장 획기적인 변화 입니다.
핸드폰으로 에어콘을 조작하고, 집 밖에서 보일러를 틀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와 유사하게 가정집의 기기들이 한 서버에 묶여 핸드폰으로 조작할수 있는, 마치 모든것을 공유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인터넷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기술, 빅 데이터 인공지능 등 모든 것의 집약체가 IOT 라고 할수 있습니다
멀게만 느껴지던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우리의 일상 속 깊히!!! 자리잡고 있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파급효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제일 처음으로는 앞서 말했던 삶의 양적 질적 변화를 말하고 싶어요
2010년 쯤 스마트폰이 서서히 보급되어가는 순간부터 뭔가 비약적인 성장이 이뤄진거같아요
그전에는 2G 핸드폰을 사용하면서 인터넷을 사용하면 상상도 못할 데이터 비용이 청구되곤 했는데
스마트폰의 3G가 시작되면서 인터넷의 사용이 자연스러워 지고 그로 인해 SNS도 확대되었어요. 우리가 흔히 쓰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으로 인해 소통이 더욱 자연스러워 지고 온라인 커뮤니티 시장도 엄청 커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어요.
단점으로는 지나친 소통과 익명성으로 인해 사생활 침해나 악성 댓글이 심해지는 점이 있답니다 ㅠㅠ
우리의 가까운 생활 뿐만 아니라 청소를 할때 로봇 청소기, 집밖에서 제어 가능한 에어콘, 보일러로 쾌적한 생활이 가능하고 스마트 TV, 스마트 냉장고 등 가정에 있어서 삶의 변화가 느껴지는것 같아요.
소셜 미디어의 확대는 모바일로 인한 확대입니다.
내가 사고 싶은 물품이 있어 그 물건을 좀 보고나면 그 물건과 연관된 물품이 검색 되는걸 보신적 있을거에요. 나의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서 빅 데이터를 분석해 내가 원할거같은 상품까지 예상해서 추천해주는거죠. 참 편리하면서 신기한것 같아요. 우리의 일상이 바뀐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우리는 벌써 이 발전을 익숙하게 느끼는것도 생각해보면 우리의 적응력도 대단한것 같아요 !ㅋㅋㅋ
마지막으로는 예측이 자연스러워진 삶이에요.
앞서 말한것과 계속 연결되지만 빠르게 예측할수록 모든게 돈과 직결되기 떄문도 있을거에요. 마케팅을 하는 기업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먼저 예측해서 생각해야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많은 양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예측 상품을 추천해줘야할거에요.
마케팅 기업 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이 마찬가지일거에요. 모든 기업이 이렇게 예측하는 삶이 자연스러울것이고 이러한 삶은 데이터의 사용을 촉진할거고 많은 사람들은 그 사회에 반응하기위해 더 노력하는 삶이 될거에요.
마지막으로 우리가 4차 산업혁명에 해야할것들을 간략하게 이야기하고 마무리할까해요
저는 늘 생각하고 예측해야한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시간이 흐를수록, 발전할수록 그냥 흘러가는구나~
하고 있다면결국은 도태되고 말거에요.
도태..
내가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지나가는걸 뒤쫒아가는 기분을 느끼고 싶진 않아요 ㅠㅠ
저도 아직 직장을 다니지 않고 학생의 신분이라 이런 단어를 자주 접하고 듣고 하지만, 직장을 가게 된다면 자주 못듣게 될 수도 있을것 같아요. 하지만!!!! 그렇다고 이 분야가 어렵다고 져버릴순 없잖아요!?
우린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고 있는걸요.
책을 보며 공부를 하는것 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신문이나 메스컴으로 4차 산업혁명이 이 순간을 지나고 있구나 라는걸 잠깐 생각해 보는게 좋을거같아요.
그리고 내가 사용하는것이나 주변을 둘러보면 벌써 이렇게 내 주변에 왔구나 라는 생각도 해볼수 있을거같아요.
3차 산업혁명이 지나간지 50년도 채 지나지 않았는데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5차 산업혁명이 언제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을거같습니다.